잡동사니 & 정보

방통심의위에 의해 레진코믹스 접속 차단 상태

퍼스나콘 2015. 3. 25.

 

 

레진코믹스가 음란물을 게재한다는 이유로 한국에서 접속 차단됐다.

이같은 결정은 방송통신심의위원회(이하 방통심의위)가 내렸다. 방통심의위는 3월 24일 통신심의소위원회가 열렸는데 이날 레진코믹스에 대한 민원을 다뤘고, 심의 결과 성기 노출 수준의 음란성이 있어 외국 사이트라 망 사업자 통해서 차단하기로 결정을 내렸다고 3월 25일 마이크로소프트웨어와 한 통화에서 설명했다.

 

Source : Microsoftware

 

 

 

 

오후 4시 30분 기준 SKB 인터넷, SKT LTE, 3G망에서 차단되어 있으며, LG U+, KT도 시간 차이가 있을뿐 곧 차단될것으로 보입니다.

 

 

 

참.. 이게 뭐하는 짓인가요?

서버가 외국에 있다는 이유 하나로, 경고 한번도 없이 바로 차단내려지는게 말이 되는걸까요?

 

 

 

상까지 이렇게 많이받은 사이트가 한순간에 접속차단이라니..

 

국내에 서버가 없다는 이유로 (레진코믹스는 구글 앱엔진을 이용하는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서버가 외국) 경고도 없이 바로 차단을 할 수 있다는것 자체가 정말 기가막힙니다.

 

거기다 차단 시정요구는 받은 날로부터 15일 이내에 가능하며, 이의 신청이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국내 서비스는 사실상 불가능해 지게 됩니다.

 

 


UPDATE (150325 PM 5:50)

현재 차단이 풀린상태라고 합니다.

 

왜 사이트가 차단까지 되었는지 궁금하신분들은 [링크(Source:Microsoftware)]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마이크로소프트웨어 기사 내용 中...

 

문제가 커진 건 외국 사이트로 분류된 탓

 

방통심의위에선 레진코믹스를 해외 사이트로 본다. 서버가 한국에 있지 않으면 1차적으로 해외 사이트로 분류한다는 게 방통심의위 청소년보호팀의 설명이다. 대표를 비롯한 직원이 한국에 있는 것과 별개 문제다.

 

방통심의위 말대로 레진엔터테인먼트는 레진코믹스의 서버를 물리적으로 한국에 두지 않았다. 구글앱엔진이라는 클라우드 서비스를 쓴다. 회사는 한국에 있되, 서버는 한국에 없는 서비스다. 이를 방통심의위는 해외 사이트로 분류하여, 사전 고지 혹은 시정 요청 등을 하지 않고 접속을 차단했다.

 

아이러니하지 않은가. 레진엔터테인먼트가 웹툰을 서비스하며 클라우드를 쓰는 모습은 IT 업계에서 공부감이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