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맥의 장점이자 단점인 HiDPI

    맥은 공식적으로 맥북 에어, 맥북 프로, 맥미니, 맥프로 등의 제품에 독점적으로 지원되는 OS입니다.

    그래서 애플에서는 '공식적으로' 해당 제품들의 디스플레이만 지원해도 별 문제가 없습니다.

    추가로 Pro Display XDR, LG UltraFine 모니터 등의 애플 공식 외장디스플레이만 공식적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해당 디스플레이들은 공통점으로 높은 해상도를 기반으로 또렷하고 선명한 글씨를 보여준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맥 OS는 위에 해당하는 몇개의 디스플레이들에 가장 선명한 화면을 보여주기 위해 자체적으로 보정하는 (업스케일링, 다운스케일링 관련된 이야기인데.. 머리아프니 패스합니다) 기능이 있습니다.

     

    이러한 HiDPI는 애플이 공식적으로 지원하는 디스플레이만 가능하기에, 일반적인 외장모니터와 연결하면 선명하지 않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아직도 보통 사람들이 많이 사용하는 FHD(1920 x 1080) 해상도 모니터에 Macbook을 연결하면 흐릿흐릿한 글씨를 만날 수 있습니다. 이때 이러한 흐릿한 해상도를 강제로 HiDPI를 적용하여 부드럽게 보이도록 하는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적용 방법

    1. Mac OS에서 터미널을 켭니다. LaunchPad -> 기타 -> 터미널 입니다.

     

    2. 아래의 코드를 복사해서 붙여넣습니다.

    bash -c "$(curl -fsSL https://raw.githubusercontent.com/xzhih/one-key-hidpi/master/hidpi.sh)"

     

    3. 외장 모니터가 연결되어있다면 아래와 같이 뜹니다.

    전 LG Ultra 모니터에 연결중이므로 2를 입력합니다. 여러분도 사용하고 있는 외장 모니터를 선택해주시기 바랍니다.

     

    4. HiDPI를 켤지 끌지 물어봅니다. 1번을 입력합시다.

     

    5. Choose Icon 이라며 아이콘을 선택하라는데, 이 아이콘은 '시스템 환경설정 -> 디스플레이'에 나오는 외장 모니터의 icon 사진을 어떤것으로 바꿀지 물어보는 단계입니다. 바꾸지 않으려면 5번, 바꾸시려면 1~4중 선택해주세요.

    이때 아이콘을 변경하면 맥의 로그인 암호를 물어봅니다. 입력하고 엔터를 눌려줍시다. (비밀번호를 입력해도 아무런 변화가 없는것이 정상입니다. 입력되지 않는것 처럼 보이지만 입력되고 있습니다.)

     

    6. 이제 마지막 단계입니다. 1080p 해상도를 이용하고 있다면 1번을, 2K 해상도를 이용한다면 2번을, 나머지 수동으로 값을 입력하려면 3번을 입력해주세요.

     

    7. 맥을 재부팅합니다.

     

     

    .

     

    결과

     

    적용 전

     

    적용 후

     

    더 선명해진 화면이 느껴지시나요?

     

    되돌리시려면 똑같은 과정에서 Disable HiDPI를 선택하고 재부팅하면 됩니다.

    이상입니다.

     

     

    Source : github

     

    광고


    Posted by 퍼스나콘

광고